본문
사단법인 한국CC평가협회(이하 협회)는 정보보호제품 평가·인증 제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국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정보보호제품 평가(CC평가)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5월 11일(월)부터 22일(금)까지 ‘정보보호제품 평가·인증 교육(이하 평가·인증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정보보호제품 평가․인증제도는 민간기업이 개발한 정보보호시스템에 구현된 보안기능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증하여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국가정보화 기본법 제38조에 근거하고 있으며, 한국은 2006년 5월 국제상호인정협정(CCRA)에 인증서 발행국(CAP)으로 가입하여, 국제공통평가기준(Common Criteria)에 따라 평가․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제수준의 정보보호제품 평가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관련규정에 따른 소정의 교육이수 및 자격시험을 통해 ‘CC 수습평가자’자격증을 취득해야 가능하다.
이에 협회는 ‘CC 수습평가자’자격증 취득은 물론 국제수준의 평가업무능력 배양을 위해 평가․인증 교육을 10일간 실시할 예정으로, 본 교육은 각 평가기관의 선임평가자가 국제수준(EAL4 기준)의 국제공통평가기준, 공통평가방법론 및 평가실무를 교육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교육수강생들이 ‘CC 수습평가자’ 자격증 취득 후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러한 ‘CC 수습평가자’는 자격증 취득에 따라 평가기관에 채용되어 평가업무를 수행하거나 정보보호제품 개발 등 민간기업 및 유관기관에 취업하는데 용이하므로 대학교 졸업예정자, 개발자 등 정보보안 종사자들이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협회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교육의 품질을 강화하여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실무에 강한 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평가기관 또는 개발업체가 원하는 인재를 공급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교육수강생들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교육종료 후 수습평가자 시험을 실시하여, 합격하는 수강생에게는 수습평가자 자격이 부여된다.
교육공고, 수강신청 등 상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한국정보보안기술원(www.koist.kr)